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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브랜드가치 세계 16위

한국 브랜드가치 세계 16위…전년보다 1단계↑

한국의 지난해 브랜드가치가 전년보다 1단계 올라 16위를 기록했다.
10일 영국 브랜드평가 컨설팅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2013 국가 브랜드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브랜드 가치는 7750억달러(약 833조5천125억원)다.

2013년 한국 브랜드가치는 2012년보다 7% 올라 상승했으며, 한국은 브랜드 파이낸스가 국가 브랜드 평가 결과를 공개한 2010년부터 2012년(17위)만 제외하고 16위를 기록하고 있다.

브랜드 가치 1위 국가는 미국(17조9900억달러)이며, 중국(6조1090억달러)과 독일(4조20억달러), 영국(2조3540억달러), 일본(2조2630억달러)이 그 뒤를 이었다.
미국, 중국, 독일, 영국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대비 각각  23%, 26%, 3%, 8% 상승한데 반해 일본의 브랜드 가치는 1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브랜드 가치 하락에는 쓰나미 및 후쿠시마 원전사고, 첨단 기술 수출국인 한국과 경쟁 화에 기인한다는 게 브랜드 파이낸스 측 설명이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투자·관광·생산품·인력 등 4가지 야 투입량, 처리량, 산출량을 각각 33%씩 평가해 BSI(Brand Strength Index·브랜드력 지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국가 브랜드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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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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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브랜드가치는 사실 허황된 개념이다. 허황된 개념이라고 하는 이유는 현대와 같이 글로벌화된 세계에서 브랜드의 가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만, 국가브랜드 가치는 일반적인 개념의 브랜드가치에 비해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에서 브랜드의 NATIONALITY가 아주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과거와 같은 애국심 마케팅이 현대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국가 브랜드가 갖는 다른 의미는 삶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보다는 국내 경제에 미치는 주요한 지표와 관련이 되어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사에 언급이 되어 있듯이 국가 브랜드가 주는 가장 큰 혜택은 투자와 관광, 그리고 인력이다. 특히 국가 브랜드는 관광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국가 브랜드 가치가 높다는 것은 국내 유입 관광객의 증가 뿐 아니라 국내 관광객의 해외 진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또한 투자적인 측면에서는 해외 자본의 국내 투자기회 증대등의 영향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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